나는 37살 경력단절녀이다. 만3살,4살 연년생 귀염둥이 딸 둘의 엄마로 결혼과 동시에 다니던 직장에 퇴사를 하였고 두 번의 임신과 출산으로 바쁜 5년의 생활을 보냈다.
두 아이는 어린이집에 다니며 나만의 시간이 조금씩 생기면서 나도 다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 하지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였다.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에게 질문을 던져 보았다.
<새 일자리 찾는 기준 (고민)>
- 기존 경력을 살릴 수 있을까? 이미 경력이 5년이나 단절 되어 나를 채용해 줄 곳이 있을까?
- 새로운 일을 배우거나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해야 하나? 아이들이 아직 어리고 남편은 직장에 다니기에 9시 출근 6시 퇴근은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했다.
- 사업 아이템을 찾아서 창업을 해야 하나? 그렇지만 나에게는 사업 자금이 없었고 아이템과 시스템 (체인) 을 사기엔 너무 비싸다.
수 많은 고민 끝에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. 나는 꾸미기를 좋아 하지만 부지런하지 않는다. 아이들 등 하원을 맡아서 해야 하고 육아를 해야 하니 스케줄을 내가 조절 할 수 있어야 했다. 그리고 나에게는 자본이 없었고 고용 스트레스 없는 일이 필요했다.
그리하여 속눈썹 연장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고 주변에서도 추천 해 주었다 . 추천 이유는 이러했다.
<속눈썹연장shop 창업 장점>
- 고용 스트레스가 없다. 1인 shop으로 아르바이트나 직원을 고용할 필요가 없다.
-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.
- 시간 당 벌 수 있는 급여가 높다. (모든 사람들에 해당하지 않고 실력과 마케팅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.)
- 재료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.
- 재고가 쌓이는 일이 적다. (식당처럼 음식에 유통기한이 있고, 패션처럼 계절과 유행을 타지 않으니 재고가 쌓이는 일은 적다)
- 나의 스케줄을 내가 정할 수 있다. (나의 경우 가게 오픈 시간을 아이들 등, 하원 시간을 피할 것이다.)
- 적은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 할 수 있다. (상대적으로 작은 평 수에 적은 임대료로 시작 할 수 있다. 고가의 인테리어와 좋은 위치는 초기 자본이 높아 질 것이다.)
장점이 많은 일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. 내 주변으로 검색 창에 검색하면 수업이 많은 가게가 나온다. 많은 곳은 골목마다 2~3곳 또는 한 건물에 2곳까지 있는 것도 보았다. 그렇지만 제대로 배우고 충분한 연습으로 실력을 쌓을 수 있다면 승산이 있었다. 생각보다 실력이 훌륭한 원장을 만나기 힘들다.
속눈썹 연장을 결혼 전에 한 번 받아 보긴 하였으나 연장 후 눈이 불편하고 시큰거려서 이미지가 좋지 않았다. 하지만 한 번 접해본 것으로 그 일에 대해 단정 지을 수는 없다. 그래서 속눈썹 연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기로 한다.
<속눈썹연장 준비 시 필요한 것 >
- shop에 가서 시술을 받아 보았다. ‘경력이 많다고 모두 시술을 잘하는 것은 아니구나’ 알게 되었고 시술 방법도 많이 다르고 그 시술 방법에 따라 가모의 유지력과 시술 후 불편감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.
- 미용 카페와 블로그에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하였다. 요즘은 발품 없이도, 경험자와의 인터뷰 없이도 검색창에 검색만 하면 모든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으니 아주 편하게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다.
- 학원 등록. 나는 초록색 창에 나오는 학원은 등록하지 않았다. 섬세한 작업을 필요하기 때문에 1:1 강습으로 하는 개인 shop에서 경력이 많은 원장의 노하우를 직접, 간접으로 배웠다. 내 주변에 전문 가게는 수업이 많을 것이다. 가격도 천차만별이니 배우고자 하는 원장에게 직접 시술을 받아보고 결정하라고 추천하겠다. (참고, 나는 이론, 연장 실기, 펌, 10회+ 연습베드 무제한 제공, 창업 시 필요 정보 제공 을 약속 받고 진행하였다.)
이렇게 시작한 나의 긴 여행기!! 다음 글은 실제 경험으로 배워온 자료를 제공하겠다.